​호주 교육제도 

호주는 국가 발전을 위한 교육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나라입니다.

자국민뿐만 아니라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해외 유학생 확보를 위해 힘쓰고 있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Primary School

  호주의 초등학교 과정은 만 6세부터 입학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만 5세때 Pre-primary 과정 후 시작하게 됩니다.

  총 기간은 6~7년 과정이며 호주 내의 주(State)/특별구(Territory)에 따라 상이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학급별 담임선생님이 지정되어 있으며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예술, 체육, 보건 등의 수업을 진행합니다.

중, 고등학교
Secondary School

  한국에서의 중, 고등학교 과정과 같은 호주의 Secondary school은 총 12년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이 과정은 10학년까지의 Junior(의무교육), 11~12학년의 Senior(선택교육, 대학진학 희망) 과정으로 나뉩니다.

  호주는 Secondary school부터 전공필수, 선택과목 제도가 적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enior 과정은 한국의 수능과 같은 대학입학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이며 이 시험성적과 내신 점수를 합산하여 전국석차등급(ATAR)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진학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전문기술과정
VET

  Secondary school 과정 후 기술을 배워서 취업하려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Certificate 과정입니다. Diploma 과정을 마칠 경우 한국의 전문학사와 같은 수준의 학위를 받습니다.

  호주의 직업기술 전문학교인 TAFE이나 College에서 수업을 받게 되며 매니지먼트,

요리, 자동차정비, 용접, 타일, 목수 등의 기술관련 과정과 비즈니스, IT, 디자인 등 다양한 학과가 존재합니다.

  영주권을 목표로하는 457, ENS, RSMS 등의 비자 취득을 위해 유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TAFE이나 College에서 일정 과정 수료시 연계된 대학의 2,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대학교
University

  호주의 대학은 질적 수준 보장을 위해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공동으로 모든 학교를 관리합니다. 학사일정은 한국과 유사합니다. (매년 3월초 신입학, 8월 중간학기 시작)


  호주의 대학교들은 다양한 전공 과정을 제공하나 한 대학에서 모든 전공 과정을 다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며, 분야별 특성화 되어 있는 학교가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 중심의 대학이나 실용적 프로그램의 대학 등 일반적인 특징에 따라 분류될 수 있으나 한국과 같은 대학간의 수준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대와 연계가 강화되어 있어, 전문대의 Diploma과정 이수 후 대학에 학점 인정을 받고 편입학이 가능할 뿐 만 아니라 특정 전문대와 학점 인정협정을 맺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 Facebook - White Circle
  • Google+ - White Circle
  • naver

120 Spencer St, Melbourne VIC 3000(호주 멜버른 본사) / MOBILE : 0433 758 126 

EMAIL : contact@dweducation.net / 카카오톡 : Dweducation1004 

©2016. DW EDUCATION. ALL RIGHTS RESERVED.